(중앙뉴스타임스 = 방재영 기자) 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공·사립 초·중·고 및 특수학교 학교운영위원회 운영위원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학교운영위원 전문성 강화 연수’를 4월 21일과 4월 23일, 양일에 걸쳐 군포문화재단 평생학습마을 대강당에서 실시했다.
1차 연수[4월 21일]는 공·사립 초·중·고 및 특수학교의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장과 부위원장 약 8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2차 연수[4월 23일]는 학교운영위원회 운영위원 중 신임 운영위원 및 희망자 약 6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번 연수를 통해 조례 개정 등 변경 사항을 전달하고 학교운영위원회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했으며, 학교운영위원회의 참여 활성화 및 위원의 전문성 신장, 민주적인 학교 경영 체제를 확립하고자 연수를 진행했다.
또한 학부모와의 협력을 통해 교육 현안을 함께 논의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민주적인 학교 경영 체제 확립에 큰 의의를 두고 진행됐다.
이번 연수의 강사로는 실제 학교운영위원회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행정실장이 초빙되어, 학교운영위원회의 법적 이해부터 실제 회의 사례 등에 대해 구체적인 강의를 진행했다. 강사는 학교 자치와 교육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적극적인 방안을 제시하며 참가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참석자들은 연수에 대해 “그동안 막연하게 느껴졌던 학교운영위원회의 역할과 절차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였다”, “실제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내용이 많아 매우 유익했다”는 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특히 한 참석자는 “연수를 통해 교육공동체의 일원으로서 더욱 책임감을 느끼게 됐으며, 앞으로의 활동에 자신감이 생겼다”고 소감을 전했다.
군포의왕교육지원청 성정현 교육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학교 운영의 정책 결정 과정에서 민주성·합리성·투명성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각 학교의 실정과 특색을 반영한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교육 활동이 보다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