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타임스 = 방재영 기자) 춘천시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진 중인 착한 선결제 캠페인 ‘미리내봄’이 소상공인들의 숨통을 틔우는 데 효과를 내고 있다.
이 캠페인은 소비자가 평소 자주 찾는 골목상권이나 전통시장 내 상점에 미리 결제한 뒤 재방문을 약속하는 방식으로, 소상공인의 자금 유동성과 매출 증대에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관내 공공기관이 일반운영비와 업무추진비 총액의 40%를 선결제하는 방식으로 참여해 직접적인 소비 진작 효과를 내고 있다.
선결제는 사무용품점, 음식점, 문구점 등 다양한 업종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상인들의 호응도 높다.
27일 기준, 춘천시청 64개 부서가 ‘미리내봄’ 캠페인에 참여했으며, 지난 3월 31일에 업무 협약을 맺은 춘천도시공사, (재)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 (재)강원정보문화산업진흥원, (재)춘천문화재단도 홈페이지에 캠페인 참여모습을 올리면서 선결제 홍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는 이달 말까지 캠페인을 지속할 예정으로, 참여 부서 및 기관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민간 참여도 활발하다.
교동 통장협의회와 주민자치회를 비롯한 마을 자생단체들도 선결제에 동참하면서 지역 내 상생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시는 향후 SNS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캠페인을 홍보하고, 민간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착한 소비로 지역공동체를 살리고, 지속적인 참여를 독려하여 민간의 자발적인 동참이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캠페인 종료 이후에도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적극적인 정책을 펼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