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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하남시, 민원은 현장에서 해결! 화상민원상담 전면 확대

 

(중앙뉴스타임스 = 방재영 기자) 하남시가 민원 행정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 그동안은 시청에 직접 가거나 전화로 상담해야 했지만, 앞으로는 가까운 동 행정복지센터에서도 화상회의를 통해 시청 담당자와 얼굴을 보며 민원상담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이번 조치는 지난 3월 12일 열린 유관기관 협약식에서 이현재 시장이 직접 제안한 것으로, 4월 28일부터 전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이제는 시청까지 가지 않아도 된다. 집에서 가까운 동 행정복지센터에만 가면, 시청과 연결된 화상 시스템을 통해 민원 상담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어르신이나 거동이 불편한 시민들에게는 이동 부담을 줄이고, 대면 상담 못지않은 만족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화상민원상담은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된다. 특히 하남시가 운영하는 ‘원-스톱(One-Stop) 생활민원창구’와 연계해, 도로 파손이나 가로등 고장, 쓰레기 무단투기처럼 현장에서 바로 확인이 필요한 생활불편 민원이 생기면, 출동한 공무원이 현장에서 시청 담당자와 화상으로 연결해 실시간으로 상황을 공유하고 신속하게 조치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민원 내용을 보다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어 오해를 줄이고, 담당자가 직접 현장을 보며 판단하기 때문에 반복 설명이나 불필요한 절차 없이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

 

또한 복잡한 민원 때문에 시청을 방문해야 했던 경우에도, 동에서 미리 전화로 상담한 뒤 필요하면 정해진 시간에 화상으로 민원전문상담관이나 관련 부서 팀장과 연결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시민의 이동은 줄이고 행정 서비스는 더 촘촘해지는 셈이다.

 

하남시는 하남경찰서, 하남소방서, 광주하남교육지원청 등 여러 유관기관과도 화상회의로 연결할 수 있는 체계를 갖췄다. 여러 기관과 협의가 필요한 민원도 이제는 빠르게 해결할 수 있어, 민원인 입장에서는 이곳저곳 돌아다닐 필요 없이 더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다.

 

하남시가 이런 시스템을 도입한 이유는 단순한 기술 혁신 때문만은 아니다. 바로 ‘우문현답(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이라는 행정 철학을 실천하기 위해서다. 시민이 불편을 겪는 현장에서 바로 답을 찾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이현재 시장은 “작은 불편도 놓치지 않고, 시민 한 분 한 분의 입장에서 응대하는 것이 행정의 기본”이라며 “앞으로도 실시간 소통과 책임 있는 민원 대응으로 시민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하남시의 화상민원상담은 디지털 기술의 장점을 살리면서도 사람과 사람 사이의 따뜻한 연결을 놓치지 않는다. 비대면이지만 오히려 더 가까운 민원 행정. 시민과의 거리를 좁히는 하남시의 변화가 기대된다.